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

최종 업데이트
2016년 08월 12일
담당부서
민원봉사과
연락처
1422-42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 안내

  • 전자본인서명확인서란 인터넷을 통한 발급시스템을 이용하여 용도 등을 기재한 후 공인전자서명에 의하여 확인함으로써 그 발급시스템에 저장된 표준화된 정보로, 인감증명과 동일한 효력을 같습니다.
  •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최초1회 신청만 하면 언제든지 집에서 발급증 출력이 가능하고, 공공기관(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그 소속기관, 각급학교, 지방공사 및 지방공단)에 제출하면 됩니다.(수수료 무료)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절차

1. 이용승인

  1. 발급시스템 이용 신청 및 승인
    (읍·면·동·출장소)
    • 읍·면·동·출장소를 방문하여 발급시스템 이용 의사표시 및 이용 승인 신청
    • 본인신분 확인 후 승인(비밀번호 부여)
    다음
  2.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
    • 공인인증기관, 등록대행기관(은행 등)을 방문하여 신청
    • 또는 전에 발급받은 범용, 은행거래용 공인인증서 사용

2. 발급절차

  1. 1) 민원 24 접속
    • 민원 24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민원24 아이디, 비빌번호 입력)
    다음
  2. 2)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메뉴 선택 및 신분확인
    • 공인인증서 암호 압력
    • 보안토큰 또는 전화 인증 방식을 통한 추가 신분확인
    • 읍·면·동·출장소에서 받은 비밀번호 입력 및 비빌번호 수정(필수)
    다음
  3. 3) 전자보인서명확인서 작성
    • 용도, 거래상대방 인적사항 등 작성
    •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제출할 행정기관 등 지정(지정된 행정기관등만 열람 가능)
    다음
  4. 4) 전자서명(공인인증서 사용)
    •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여 공인전자서명 확인
    다음
  5. 5)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및 저장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완료 및 발급시스템에 저장

3. 활용절차

  1. 발급증 출력 및
    행정기관등에 제출
    • 발급번호, 성명 등이 적힌 발급증을 출력하여 행정기관 등에 제출
      (인감증명서 제출과 동일한 효력)
    • 발급증 자체는 법적 효력이 없음
    다음
  2. 행정기관 등의
    확인 및 업무처리
    • 행정기관 등은 발급시스템에 접속해 제출받은 발급증의 발급번호, 성명 등을 통하여 발급 확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