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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최종 업데이트
2017년 07월 06일
담당부서
총무과
연락처
1422-42

행정서비스(고객)헌장의 의의 및 도입배경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기준 및 내용,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를 구체적으로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행정서비스헌장마크개요

PUBLIC SERVICE CHARTER 행정서비스헌장 자연(꽃, 새)과 국민의 모습(가운데 : 사람) 형상화
  • 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 개선의 결과로 자연(꽃, 새)과 조화되어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국민의 모습 (가운데:사람)을 생동감있게 형상화
  •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갖도록 노력하고 준비하는 행정기관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 행정 서비스에 대한 행정기관의 책무를 강조
  • 명칭은 "행정서비스헌장마크"로 하되 약칭으로 "헌장마크"라 부르고 영문표기는 "Public Service Character" 로 표기

의의 및 도입배경

  •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온 행정서비스의 구조와 틀을 일대쇄신할 필요
  • 서비스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주민이 일방적 수혜자가 아닌 적극적인 선택권자임을 감안
  • 규제와 절차중심에서 고객과 결과중심으로 전환
  • 고품질의 서비스제공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도입
  • 『깨끗하고 공정한 행정』를 원하는 주민의 기대 충족
  • 행정서비스의 투명성 확보하여 서비스제공에 따른 부정과 부패의 방지
  • 모든 주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 제공을 약속하여 특혜나 이권의 여지를 근
  • 정부개혁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개혁전략 수단 확보
  • 정부주도의 개혁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국민욕구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을 높일 수있는 제도 필요
  • 분야별 목표를 재검토함으로써 개혁의 방향을『고객위주』로 설정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아산시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아산시 공직자 모두는 30만 시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시민이 행복한 아산」구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행정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시설과 환경은 고객이 가장 편리하도록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시정참여를 확대하고 모든 행정을 공개적으로 추진하는 투명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한 서비스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우리는 업무처리 착오로 고객에게 불이익을 주었거나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이를 시정하고 그에 상응한 보상을 제공하는 책임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고객중심의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실국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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