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09:00 - 18:00
중식12:00 - 13: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422-42
위는 식도를 통해 들어온 음식물을 잘 으깨어 위액과 섞고 일정 시간 동안 머물러 있게 한 후 소장으로 밀어내는 일을 합니다. 위액 중에는 염산과 펩신 같은 소화효소가 들어 있어 단백질의 소화를 도와 줍니다. 특히 위는 음식물의 소화 흡수와 관계가 깊기 때문에 위장질환이 있을때 식사에 매우 주의하게 됩니다. 그러나 너무 식사에 대해 예민하게 생각하는 것보다는 병의 정도에 따라 몇 가지 점에 유의하면서 영양적으로 균형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위염
급성위염은 과식이나 과음, 너무 강한 양념을 한 음식물의 섭취,부패한 음식물의 섭취,약물 또는 세균성 식중등으로보터 발생합니다. 식사는 1~2일간은 금식하고 물도 소량만 마시도록 합니다. 우유,과즙,미음부터 섭취하여 차츰 죽,무른 음식을 먹다가 단계적으로 정상식사로 바꾸도록 합니다.
만성위염
만성위염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위궤양이나 위암에 앞서 나타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증상은 소화불량, 식욕부진,만복감,약한 상복부 통증,메스꺼음,구토 등인데 증상이 아주 모호하거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자극성 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하며 알콜 음료도 금합니다.
식사를 특별히 제한하지는 않습니다. 의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환자의 구미가 당기는 음식을 먹도로 하며 일반적으로 위장질환의 환자가 지켜야 할 식사당의 주의 사항을 지키도록 합니다. 단, 위의 부담을 덜어 주는 섬유질이 적은 부드러운 음식이나 죽이 좋고 장내에서 가스를 만드는 음식(콩,옥수수,양배추,양파 등)은 피해야 합니다. 식사를 잘 할 수가 없을 때에는 주치의나 영양사에게 상의하십시오.
위궤양이란 위의 점막조직이 위산 또는 펩신에 의해 침식되어 파괴되고 헐은 상태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죽이나 미음 등 위에 자극이 되지 않는 부드러움 음식으로 소량씩 자주 먹도로 강조하였으나 최근에는 지나친 음식물의 제한보다는 위산의 분비를 많게 하는 일부 식품을 제외하고 개인의 적응정도에 따라 자유로운 식사를 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비만이란 단순하게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 세포의 비정상적인 증가에 의해 체중이 증가된 상태를 말합니다. 풍요롭고 복잡한 생활을 하게 되면서 과식, 신체활동의 부족, 과음, 식사패턴의 불규칙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섭취한 열량보다 소비하는 열량이 적은 경우에 나타납니다. 과거에는 뚱뚱한 것을 건강해보인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근래에는 비만한 경우에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통풍 등의 질환에 걸릴 위험이 크다는 것이 알려져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렸을 때 비만하면 건강하고 활달한 어린시절을 보내기 힘들며 어른이 된 후에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우편번호 31521) 충남 아산시 번영로 224번길 20 (모종동)전화 1422-42
COPYRIGHT(C)아산시보건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