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우리보건소 콜센터

1422-42

조현병

정신건강 조현병

조현병

뇌의 중요 기능에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정신질환으로
심각하고 자속적인 ´뇌의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원인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못했고,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1. 유전적 요인

일반 인구에서 발병될 위험은 평생1%인데, 한쪽 부모가 조현병인 경우 자녀에게서의 발병률이 15%라고 합니다. 그러나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100% 유전자를 공유해도 발생빈도는 50%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 때문에 유전병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유전적인 영향을 어느 정도 받을 수 있다고는 할 수 있습니다.

2. 신경생물학적 요인

뇌의 용량 감소, 대뇌의 혈액 공급 감소와 같은 뇌구조의 이상이 나타나며, 신경전달물질 사이의 불균형, 신경전달세포의 이상이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심리사회적 요인

조현병에 걸리기 쉬운 취약성을 가자고 있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조현병이 발병하기도 하고 이미 병에 걸린 사람의 경우에는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뚜렷한 스트레스 없이도 조현병은 자연적으로 발병하기도 하고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4. 가족관계

직접적인 관계는 없으나 가족들끼리 서로 지나치게 비난하거나 참견이 많으며 가정 내 긴장수준이 높으면 조현병을 앓는 사람의 증상이 악화되거나 재발 할 수 있습니다.


증상

사고, 지각, 감정, 충동조절, 행동, 의식, 기억력, 지적능력, 대인관계 등의 장애가 나타나며 구체적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망상

사실과 전혀 다른 잘못된 생각을 실제 사실이라고 굳게 믿는 것이고, 누군가 나를 미행하고 해치려고 한다든지(피해망상), 텔레비전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거나(관계망상),자신이 유명한 인물 혹은 신과 같은 특별한 능력을 가진 것으로 믿는 것(과대망상) 등이 그 예입니다.

2. 사고 흐름의 장애

이야기 도중 상관없는 주제로 빠져버리거나 횡설수설하기도 하고, 대화가 지연되거나 사고의 연상이 안 되며, 다른 사람들에게 아무린 의미가 없는 그들만의 단어를 말하기도 합니다.

3. 행동의 장애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며 그 중 긴장형 조현병을 앓는 사람들은 증상이 심해지면 마치 마네킹처럼 몇 시간 혹은 며칠이고 꼼짝하지 않고 누워 있거나 보통 사람들은 지탱하기 어려운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기도 하고, 먹지도 자지도 않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상대방의 행동이나 말을 그대로 따라 하기도 합니다.

4. 감정반응의 장애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감소되어 슬프거나 기쁜 상황에서도 마치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것처럼 무표정한 경우가 있고, 슬픈 이야기를 하면서도 웃는 행동을 보이는 것과 같이 자신의 말과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감정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철퇴

사람들을 대하기 싫어하고 밖에도 잘 나가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이며 이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해치려고 한다는 두려움 때문이거나 다른 사람과 교제하는데 필요한 사회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6. 환각

환각이란 외부의 자극이 없이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측각과 같은 5가지 감각을 통하여 어떤 자극을 느끼는 것으로 가장 혼한 환각은 ´환청´ 입니다.

7. 의욕이나 동기의 상실

스스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일을 하거나 앞날에 대한 계획을 세우지도 않을뿐더러 심지어는 세수, 양치질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자기관리조차 하지 못하며 대개 병이 만성화되면서 나타납니다.

8. 병식의 결여

병식이란 자기 병에 대한 인식을 말하는데, 조현병을 앓는 사람들은 망상이나 환청이 있는 정신병적 상태를 현실로 경험하기 때문에 자기가 병에 걸려 있는 상태임을 깨닫지 못하고 병이 있다는 것을 부정합니다. 따라서 약물치료나 다른 치료에 대한 협조가 떨어지게 됩니다.


치료

조현증의 치료는 급성기시 입원을 통해 진행되지만, 급성기가 지난 경우는 약물치료와 정신사회재활치료를 통해 가능한 최상의 수준으로 자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재활하고, 급성기로의 재발 방지를 목표로 합니다.

1. 약물치료

급성증상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만성화된 경우에도 약물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약물이 조현병을 완치시킬 수는 없지만,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의 비정상적인 효과를 억제하여 급성 중상인 망상, 환청, 불안, 긴장, 부적절한 공격성향 등을 완화하고 재발을 방지하여 사회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제공합니다. 항정신병약물을 복용하면 환자의 70% 이상에서 중상이 현저히 호전되고 재발을 막아 주게 됩니다.

2. 정신사회재활치료

정신장애인이 가정이나 학교, 직장에 복귀하여 독립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모든 치료방법을 말합니다. 사회기술훈련, 질병교육, 가족교육, 가족 지지모임, 낮병원, 직업재활, 주거프로그램, 예술요법, 여가활동, 지역사회 적응훈련 등 다양합니다. 조현병의 경우 약물치료만 하면 1년 내에 재발률이 30~40%에 이르지만 약물치료와 재경치료를 병행하면 1년 내내 재발률은 10%내로 감소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즉, 기능회복 및 사회복귀를 위해 약물치료와 더불어, 이러한 정신사회재활치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우편번호 31521) 충남 아산시 번영로 224번길 20 (모종동)전화 1422-42

COPYRIGHT(C)아산시보건소 ALL RIGHT RESERVED.